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구성
시스템 인터페이스
- 독립적으로 떨어져 있는 시스템들끼리 서로 연동하여 상호작용하기 위한 접속 방법이나 규칙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 개발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과 외부 시스템을 연동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기술한 것
시스템 요구사항 명세서 포함 요소
- 인터페이스 이름, 연계 대상 시스템, 연계 범위 및 내용, 연계 방식, 송신 데이터, 인터페이스 주기, 기타 고려사항 등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
- 요구사항 명세서에서 요구사항을 기능적 요구사항과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분류하고 조직화하여 요구사항명세를 구체화하고 이를 이해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무엇을 하고 어떤 기능을 하는 가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나 프로젝트 개발과정 등에서 지켜야 할 제약 사항
- 요구사항의 분해가 필요한 경우 세분화할 수 있음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분석절차
요구사항 검증
- 인터페이스의 설계 및 구현 전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이 요구사항 명세서에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술되었는지 검토하고 개발 범위의 기준인 베이스라인을 설정 하는 것
- 절차 :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 검토 및 오류 수정 > 베이스라인 설정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계획 수립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및 오류 수정
- 체크리스트의 항목에 따라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 검토
- 요구사항 검토 시 오류가 발견되면 이를 수정할 수 있도록 오류 목록과 시정 조치서 작성
- 시정 조치서를 작성할 경우 조치가 완료되었는지를 확인하여 조치가 완료되면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토 작업을 완료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베이스라인 설정
- 검증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은 주요 의사 결정자에게 공식적으로 승인을 받음
-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현을 위해 요구사항 명세서의 베이스라인을 설정
요구사항 검증 방법
- 요구사항 검토 : 요구사항 명세서의 결함 여부를 검토 담당자들이 수작업으로 분석하는 방법
동료검토 | 명세서 작성자가 직접 설명하는걸 동료들이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 |
워크스루 | 검토 회의 전 미리 명세서를 배포하여 사전 검토 후 짧은 회의를 통해 결함을 발견하는 방법 |
인스펙션 |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명세서를 확인하면서 결함을 찾는 방법 |
프로토타이핑 |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서 최종 결과물을 예측 |
테스트설계 | 테스트 케이스를 생성하여 이후에 요구사항이 현실적으로 테스트 가능한지 검토 |
CASE (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rring) | 일관성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의 변경사항의 추적, 분석, 관리하고 표준 여부를 확인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
완전성 | 모든 요구사항이 누락되지 않고 반영되었는가 |
일관성 | 요구사항이 모순되거나 충돌되는 점 없이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
명확성 | 모든 참여자가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가 |
기능성 | 요구사항이 어떻게 보다 무엇을에 중점을 두고있는가 |
검증가능성 | 요구사항이 사용자의 요구를 모두 만족하고 개발된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 내용고 ㅏ일치하는지를 검증할수 있는가 |
추적가능성 | 요구사항 명세서와 설계서를 추적할수있는가 |
변경용이성 | 요구사항 명세서의 변경이 쉽도록 작성되었는가 |
개발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하고 목록을 작성
인터페이스 관련자료
시스템 아키텍쳐 : 시스템 내부에서 하위 시스템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이나 동작원리를 나타냄
유스케이스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기능 단위로 표현
내.외부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 관련 자료들을 기반으로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시스템들의 상세 식별 정보를 정의하고 목록을 작성
내.외부 시스템 환경 및 관리 주체 식별
- 연계할 시스템 접속에 필요한 IP, URL, Port 정보 등 시스템의 실제 운용 환경 및 하드웨어를 실제적으로 관리하는 담당자를 확인
내.외부 시스템 네트워크 연결 정보 식별
- 내.외부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연결 정보 확인
인터페이스 식별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명세서와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목록을 기반으로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식별하고 목록을 작성
인터페이스 시스템 식별
- 인터페이스별로 인터페이스에 참여하는 시스템들을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작성
식별 대상 데이터
- 식별 대상 데이터 : 송수신 사이에 교환되는 데이터
- 규격화된 표준 형식에 따라 전송
>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 : 송수신 시스템을 연계하는데 표준적으로 필요한 데이터
- 시스템 공통부 : 시스템 연동 시 필요한 공통정보
- 거래 공통부 : 시스템이 연동된 후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요한 정보
> 송수신 데이터 항목 : 송수신 시스템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사용하는 데이터
> 공통 코드 : 시스템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코드
정보 흐름 식별
-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사이에서 전송되는 정보들의 방향성 식별
송수신 데이터 식별
- 개발할 시스템과 연계할 시스템 사이의 정보 흐름과 데이터베이스 산출물을 기반으로 식별
> 인터페이스 표준 항목과 송수신 데이터 항목 식별
> 코드성 데이터 항목 식별
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의 개념
- 내.외부 시스템이 연계하여 작동할 때 인터페이스별 송수신 방법, 송.수신 데이터,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에 대한 내용을 문서화 해놓은 것
시스템 연계 기술
- 개발할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을 연계될 떄 사용하는 기술
- DB Link : DB에서 제공하는 DB Link 객체이용
- API / Open API : 송신 시스템의 DB에서 데이터를 읽어와 제공하는 Application Programmin Interface 프로그램
- 연계쏠루션 : EAI 서버와 송수신 시스템에 설치되는 클라이언트 이용
*EAI : 송수신데이터를 식별하기 위해 송수신 처리 및 진행형황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시스템
- Sockert : 서버에서 소켓을 생성하여 클라리언트의 통신 요청시 클라이언트와 연결하여 통신하는 네트워크 기술
- Web Service : 웹 서비스에서 WSDL, UDDI,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연계하는 서비스
인터페이스 통신 유형
인터페이스 통신유형 :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형태
단방향 : 시스템에서 거래 요청만 하고 응답 없음
동기 : 요청 후 응답이 올때까지 대기
비동기 : 요청 후 다른 작업을 수행하다 응답이 오면 처리
인터페이스 처리 유형
- 송수신 데이터를 어떤 형태로 처리 할 것인지에 대한 방식
- 실시간 방식, 지연 처리 방식, 배치 방식( 대량 데이터 처리)
인터페이스 발생 주기
- 송수신 데이터가 전송되어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 주기
송수신 방벙 명세화
- 각각의 인터페이스에 대해 연계 방식, 통신 유형, 처리 유형, 발생 주기 등 송수신 방법을 정의하고 명세
송수신 데이터 명세화
- 인터페이스 시 필요한 송수신 데이터에 대한 명세 작성
오류 식별 및 처리 방안 명세화
- 인터페이스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식별하고 오류 처리 방안에 대한 명세 작성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의 개요
- 시스템의 인터페이스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이 갖는 인터페이스 목록과 상세 데이터 명세를 정의한 문서
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 작성
- 업무 시스템과 내외부 시스템 간 데이터를 주고받는 경우에 사용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기술
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 작성
- 인터페이스별로 시스템 간의 연계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및 구현 요건 등을 기술
미들웨어의 개념 및 종류
미들웨어 :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서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외에 추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시스템 간의 데이터 교환에 일관성을 보장
미들웨어 솔루션 식별
- 개발 및 운용 환경에 사용될 미들웨어 솔루션을 확인하고 목록을 작성
미들웨어 솔루션 명세서 작성
- 미들웨어 솔루션 목록의 미들웨어 솔루션별로 관련정보들을 상세하게 기술
1장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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