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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요약 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차간단 2022. 4. 12.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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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생명주기 (Software Life Cycle)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프로레스 모형, 공학 패러다임)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를 표현하는 형태

 

폭포수 모형 (Waterfall Model)

출처 : 나무위키 폭포수모델

이 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각 단계를 확실하게 매듭짓고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한 뒤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선형 순차적 모형)

가장 오래되고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

제품의 일부가 될 메뉴얼 작성,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히 산출되어야 함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않음

 

개발 단계 : 타당성 검토 > 계획 > 요구분석 > 설계 > 구현 > 시험 > 유지보수

 

프로토타입 모형 (Prototype Model, 원형 모형)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추후 구현 단계에서 구현 골격이 될 수 있음

폭포수 모델의 단점(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됨)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개발단계 : ↓

프로토타입 모형 개발단계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기존 모형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

- 여러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

-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수 있고 정밀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

- 특정한 방법론이 아닌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함

- 스프린트, 이터레이션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과와 요구를 적극 수용

-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

-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애자일 모형

애자일 선언(Agile Manifesto)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가치

 

1.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2.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3.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4. 계획에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애자일 개발 12가지 실행 지침

 

1. 유용한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

2. 개발 막바지라도 요구사항 변경을 적극수용

3. 몇 개월이 아닌 몇 주 단위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 제공

4. 고객과 개발자가 프로젝트 기간에 함께 일함

5. 개발에 대한 참여의지가 확실한 사람들로 구성 및 필요한 개발 환경 지원을 제공 + 신회

6. 같은 사무실에서 얼굴을 맞대고 의견을 나눔

7. 개발의 진척도를 확인하는 1차 기준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8. 지속 가능한 개발을 장려하고 일정한 속도로 개발을 진행

9. 기술석 우수성과 좋은 설계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면 민첩성이 향상

10. 단순화를 추구

11. 최상의 아키텍쳐, 명확한 요구사항, 최상의 설계를 자기 스스로일을 주도하는 조직적인 팀으로부터 나옴

12. 더 효과적인 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정기적으로 고민하고 그에 따라 팀을 조정

 

폭포수 모델과 애자일모델 비교

  폭포수모델 애자일모델
새로운
요구 사항 반영
어려움 지속적으로 반영
고객과의 의사소통 적음 지속적
테스트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반복되는 일정 주기마다 테스트
개발중심 계획, 메뉴얼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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