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 2장 화면 설계 요약 1) UI 설계, UI 프로토 타입

차간단 2022. 4. 13. 18:41
반응형

사용자 인터페이스(UI :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장치나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 물리적 제어(정보 제공과 전달)

*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

* 기능(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

 

UI 특징

-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 SW 영역 중 변경이 가장 많이 발생

- 편리성, 가독성 ↑  작업시간 ↓ 업무이해 ↑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함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 제시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 수행

- UI를 설계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반드시 숙제해야함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개발할 SW의 기본 틀을 만드는 것(개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접근하기 위한 밑그림)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CLI (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뤄지는 인터페이스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음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고려사항)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환경 제공 및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
일관성 버튼, 조작 방법 들을 일관성있게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 할 수 있도록 설계
단순성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감을 최소화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도록 설계
가시성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킴
표준화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
접근성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명확성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하도록 설계
오류 발생 해결 오류 발생시 사용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

UI 표준 지침

- UI 표준 : 모든 UI에 공통적으로 적용될 내용

- UI 지침 : UI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

 

* 웹의 3요소

웹 표준 (Web Standards) 웹에서 사용되는 규칙 또는 기술
웹 접근성 (Web Accessibility) 웹 사이트에 제공하는 모든 정보를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
웹 호환성 (Cross Browsing)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이 다른 환경에서도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

UI 설계 도구

-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

- 작성된 결과물은 기획단계에서 미리 보여주기 위한 용도로 사용됨

종류 : 와이어프레임, 목업,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유스케이스등

와이어프레임 -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요소 등에 대한 뼈대를 설계
-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
- 화면 단위로 설계
- 와이어프레임 툴 : 손그림, 파워포인트, 키노트, 스케치, 일러스트, 포토샵
목업 -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
- 시각적으롬ㄴ 구성요소를 배치
- 목업 툴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등
스토리보드 -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
-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로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 포함
- 디스크립션(Description)은 화면에 대한 설명, 전반적인 로직, 분기처리, 예외처리 등을 작성하는 부분(명확,세부적)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 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 형태의 모형
- 작성방법에 따라 : 페이퍼 프로토타입, 디지털 프로토 타입
- 프로토타입 툴 : HTML/CSS, Axure, Flinto, 네이버 프로토나우, 카카오 오븐 등
유스케이스 - 사용자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가능
- 일반적으로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하며 명세서도 같이 작성
 

UI 요구사항 작성 순서

요구사항 요소 확인 > 정황 시나리오 작성 > 요구사항 작성

UI 프로토타입

- 프로토타입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취합하여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

- 테스트가능

-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야 함

- 일부 핵심기능 뿐만 아니라 최종 제품의 작동 방식을 이해시키는데 필요한 기능은 반드시 포함해야 함

-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떄까지 개선하고 보완해야 함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해야함

 

장점 : 사용자를 설득, 이해시키기 쉬움, 요구사항을 점검하며 혼선은 예방할 수 있어 개발시간을 줄일수있음, 사전에 오류검출 가능

단점 : 프로토타입 제작으로 인해 작업 시간을 증가시킬 수 있음, 필요 이상의 자원 소모, 부분적으로 작업 시 중요한 작업이 생략될수 있음

 

프로토타이핑의 종류

 

페이퍼 프로토타입

- 아날로그 방법(스케치, 글, 그림)등을 이용하여 직접 작성

- 제작 기간이 짧고, 제작 비용이 적을 경우, 업무 회의가 빠를 경우, 급하게 만들어야 하는 경우 사용

디지털 프로토타입

-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

- 재사용이 필요하거나, 완성 제품과 비슷하게 만들어야 하거나,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때 사용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UI 설계서

- UI 설계서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UI 설계를 구체화하여 작성하는 문서 (상세 설계 전에 대표적인 화면들을 설계)

 

UI 설계서 작성 순서

UI 설계서 작성 순서

UI 설계서 표지 작성 > 개정 이력 작성 (최초 버전은 1.0) > UI 요구사항 정의서 > 시스템 구조 작성 > 사이트 맵 작성 >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 화면 설계

 

UI의 유용성 평가

- 유용성 (Usability)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것

- 유용성 평가 : 사용자 측면에서 복잡한 시스템을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 사용자 모형과 개발자 모형간의 차이를 최소화해햐함

 

UI 상세 설계

 

UI 시나리오 문서 개요

- UI 상세 설계 : UI 설계서를 바탕으로 실제 설계 및 구현을 위해 모든 화면에 대한 자세한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UI 시나리오 문서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능 구조, 대표 화면, 화면 간 상호작용의 흐름,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외처리 등을 문서로 정리한 것

-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순차적으로 묘사

- UI 시나미오 문서 작성(UI 설계자) > 디자인(디자이너) > UI 구현(개발자)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원칙

- 개발자가 전체 UI 기능과 작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작성

- UI 요소와 인터랙션을 일반 규칙으로 정의

- 인터랙션의 흐름을 정의하고 인터랙션의 순서, 분기, 조건, 반복 등을 명시

- 예외 상황에 대비한 다양한 케이스를 정의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을 위한 일반 규칙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배치되는 주요 키의 위치와 기능을 설명
- 여러 화면 간 일관성 보장
공통 UI 요소 - UI 요소를 언제 어떤 형태로 사용할 지 정의
- 사용자의 조작에 대한 반응의 흐름을 설명
기본 스크린 레이아웃 - 모든 화면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요소들의 위치와 속성을 정의
기본 인터랙션 규칙 - 터치 제스처 등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조작 방법과 화면 전환 효과 등을 기술
공통 단위 태스크 흐름 - 많은 기능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삭제, 검색, 매너 모드 상태 등에 대한 인터랙션 흐름 설명
케이스 문서 - 다양한 상황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시스템의 동작을 정의한 문서

UI 시나리오 문서의 요건

- 완전성 : 누락되지 않도록 상세히 기술

- 일관성 : 서비스의 목표, 요구사항, UI 스타일이 모두 일관성을 유지해야함

- 이해성 :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설명

- 가독성 : 표준화 된 템플릿을 활용하여 읽기 쉽도록 작성

- 수정 용이성 : 시나리오 수정, 개선이 쉬워야함

- 추적 용이성 : 변경 사항이 언제 어떻게 왜 발생했는지 쉽게 추적할수 있어야 함

 

UI 시나리오 문서로 인한 기대효과

- 오류, 재작업 감소

- 혼선, 불필요한 기능 최소화

- SW 개발 비용 절감

- 개발 속도 향상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사람이 시스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연구하는 학문

- 최종 목표 :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있어 최적의 사용자 경험(UX)를 만드는 것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시스템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UX의 특징 : 주관성, 정확성, 총체성

 

감성공학

- 제품이나 작업환경을 사용자의 감성에 맞도록 설계 제작하는 기술(HCI설계에 인간의 특성과 감성을 반영)

감성공학의 요소 기술

기반 기술 제품 설계에 적용할 인간의 특성을 파악
구현 기술 인간에 특성에 맞는 인터페이스 구현
응용 기술 인간에 맞는지 파악하며 새로운 감성을 제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