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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설계 1장 요구사항 확인 요약 2) 스크럼, XP(eXtreme Programming)

차간단 2022. 4. 12.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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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럼(Scrum)

-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내포된 용어

- 팀원 스스로가 팀을 구성, 개발 작업에 대한 모든 것을 스스로 해결

스크럼 팀 : 제품 책임자, 스크럼 마스터, 개발팀

스크럼 개발 과정 순서 : 프린트 계획 회의 > 스프린트 > 일일 스크럼 회의 > 스프린트 검토 회의 > 스프린트 회고

 

제품 책임자(PO: Product Owner)

-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할 사람으로 선정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작성하는 주체

-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 그에 대한 우선순위 지정(팀원들이 백로그에 스토리를 추가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는 없음)

-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주기적으로 요구사항 우선순위 갱신

 

스크럼 마스터(SM: Scrum Master)

- 스크럼 팀이 스크럼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객관적 시각에서 조언 해주는 가이드 역할

-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사항을 점검, 개발 과정에서 발생된 장애 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개발팀(DT : Development Team)

- 제품 책임자와 스크럼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팀원 

 보통 최대 인원 7~8명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제품 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을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개발 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 백로그에 작성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일정 계획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tting)

-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하는 것

-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자들이 나눠서 작업할 수 있도록 태스크(Task)라는 단위로 분할 후 개발자별로 스프린트 백로그 작성

 

스프린트(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

- 보통 2~4주 정도의 기간 내에서 진행

-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태스크를 대상으로 작업양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 개발자가 원하는 태스크를 직접 선별하여 담당할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음

태스크 : 할 일, 진행 중 , 완료 의 상태를 가짐 To Do, in Progress, Done

 

일일 스크럼 회의(Dao;u Scrum Meeting)

- 매일 약속된 시간에 약 15분 정도의 짧은 진행상황 점검

-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차트에 표시

- 스크럼 마스터는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팅 수행

- 제품 책임자는 개선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백로그 업데이트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돌아보며 규칙 준수, 개선할 점 등을 확인 및 기록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 또는 일정 주기로 수행

 

XP(eXtreme Programming)

-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은 켄트 백 등이 제안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이다,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라 불리는 개발 방법중의 대표적인 하나로 꼽히며, 약침인 XP로 잘 알려져있다.

- 수시로 발생하는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고객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반복을 극대화 하여 개발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방법

목적 : 짧고 반복적인 개발주기, 단순한 설계,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게 개발

- 릴리즈의 기간을 짧게 반복하면서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

- 릴리즈 테스트마다 고객을 직접 참여

- 소규모 인원의 개발 프로젝트에 효과적

 

XP 개발 프로세스

XP 개발 프로세스

유저 스토리(User Story)

- 고객의 요구사항을 간단한 시나리오로 표현

- 내용은 기능 단위로 구성, 필요한 경우 간단한 테스트 사항도 기재

 

릴리즈 계획 수립(Release Planning)

- 릴리즈 : 몇 개의 요구사항이 적용되어 부분적으로 기능이 완료된 제품을 제공하는 것

- 부분 혹은 전체 개발 완료 시점에 대한 일정을 수립

 

스파이크(Spike)

- 요구사항의 신뢰성을 높이고 기술 문제에 대한 위험을 낮추기 위해 별도로 만드는 간단한 프로그램

- 퍼리할 문제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무시하고 작성

 

이터레이션(Iteration)

- 하나의 릴리즈를 더 세분화한 단위

- 1~3주 정도의 기간으로 진행

- 새로운 스토리가 작성될 수 있으며 작성된 스토리는 진행 중인 이터레이션 혹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될수 있음

 

승인검사(Acceptance Test, 인수테스트)

- 하나의 이터레이션 안에서 계획된 릴리즈 단위의 부분 완료 제품이 구현되면 수행하는 테스트

- 사용자 스토리 작성 시 함께 기재한 테스트 사항에 대해 고객이 직접 수행

- 테스트 과정에서 발견한 오류사항은 다음 이터레이션에 포함

- 테스트 이후 새로운 요구사항이 작성되거나 요구사항의 상대적 우선순위가 변경될 수 있음

- 테스트가 완료되면 다음 이터레이션 진행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 고객의 반응을 기능별로 확인할 수 있어 요구사항에 좀 더 유연하게 대응

- 진행된 이터레이션이 모두 완료되면 고객에 의한 최종 테스트를 수행 후 최종 결과물을 고객에 전달

- 릴리즈가 최종 완제품이 아닌 경우 다음 릴리즈 일정에 맞게 개발을 계속 진행

 

XP 주요 실천 방법

xp 주요 실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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