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활용 1급 필기/컴활 2과목 스프레드시트

컴퓨터활용능력1급 필기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컴활1급 필기 요약(엑셀 입력, 엑셀 서식)

차간단 2022. 5. 20.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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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드시트 일반

 

입력 및 편집

파일열기 (Ctrl+ O)

 

열기가능한 파일 형식

파일형식 확장자 파일 형식 확장자
엑셀 통합 문서 *.xlsx 엑셀 97~2003 통합문서 *.xls
서식 파일 *.xltx 유니코드 텍스트 *.txt
작업 영역 파일 *.xlw 텍스트(공백으로 분리) *.prn
기타 엑셀 파일 *.xlsm, *.xlsb, *.xml 텍스트(탭으로 분리) *.txt
DIF(Data Interchange Format) *.dif CSV(쉼표로 분리) *.csv
SYLK(Symbolic Link *.slk 웹 페이지 파일 *.htm, *.html

파일 저장 (Ctrl+S, F12)

- 처음 저장시 형식지정 Office단추 > 저장 > 다른이름으로저장 > 저장위치,이름,형식 설정

- 저장 옵션 : [다른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도구-일반옵션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백업 파일의 확장자는 '*.xlk'가 됨
열기 암호 문서을 열 때 물어볼 암호 지정
쓰기 암호 쓰기 암호를 모르더라도 문서을 열 수 있지만 수정 불가
읽기 전용 권장 문서를 열 때 읽기 전용으로 열것인지 물어봄

워크시트 기본

워크시트 탭 구성 - 3개의 기본 워크시드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새로운 시트를 추가하거나 삭제가능

워크시트의 최대 개수 - Office단추>Excel 옵션 > 기본설정에서 최대 255개까지 변경 가능

워크시트의 셀 크기 - 1,048,576행과 16,384(XFD)열

워크시트 확대/축소 범위 - 10%~400%

 

워크시트의 선택

연속된 선택 > shift

떨어져있는 워크시트 선택 > ctrl

모든 시트 선택 > 시트 탭에서 마우스오른쪽 > 모든시트선택

 

워크시트 그룹

- Ctrl 또는 Shift 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시트를 선택하고 바로가기메뉴에서 삽입>Worksheet를 실행하면 선택된 개수만큼의 워크시트가 한번에 삽입된다

- Shift + F11을 누르면 현재 시트의 앞에 비어있는 시트가 바로 삽입된다

 

시트보호

- 시트에 작성되어 있는 내용이나 개체, 시나리오를 보호하도록 설정하는 기능

- 시트 보호 내용 : 잠긴 셀 선택, 잠기지 않은 셀 선택, 셀(열) 서식, 행(열) 삽입, 하이퍼링크 삽입, 행 삭제, 정렬, 자동필터사용, 피벗 테이블 보고서 사용, 개체 편집, 시나리오 편집

- 보호된 워크시트에는 행이나 열을 삽입하거나 삭제할수 없다

- 홈>셀>서식>시트보호 를 실행하거나 검토>변경내용>시트보호 실행

 

통합 문서 보호

- 통합문서를 보호하는 것으로 시트에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없게 하거나 통합문서창을 보호하여 창의 이동이나 크기 조절등을 할수없도록함

- 보호할 대상으로는 구조와 창이 있으며, 암호를 입력할수있다

- 검토> 변경내용 > 통합문서보호 > 구조 및 창보호

 

통합 문서 공유

- 공유 통합 문서를 네트워크 위치에 복사해도 다른 통합 문서나 문서의 연결은 유지된다

- 변경 내용을 저장하면 공유 통합 문서의 복사본이 만들어져 변경한 내용들을 병합할 수 도 있다.

- 통합 문서를 공유하려면 검토 > 변경내용 > 통합문서 공유 > 편집 탭에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할수있으며 통합 문서 병합도 가능' 확인 란을 체크해야한다

 

데이터 입력

1) 문자 데이터 입력

- 기본적으로 셀의 왼쪽 정렬

- 한셀에 두 줄 이상 입력할때는 Alt + Enter (엑셀 엔터치는 법, 엑셀 줄바꿈)

- 범위로 설정한 모든 셀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할때는 Ctrl + Enter

- 숫자를 문자열로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인용부호(*)를 숫자앞에 붙인다

2) 숫자 데이터 입력

- 기본적으로 설의 오른쪽 정렬

- 숫자로 사용될 수 있는 문자 0~9 + - () , / $ % E e 

- 분수의 경우 중간에 공백을 입력 (1/2 입력시 0 1/2)

- 음수 앞에는 0 기호를 입력하거나 괄호 ()로 묶는다

- 입력한 숫자가 열 너비보다 길면 지수 형식이나 '#####' 으로 표시되므로 열 너비를 늘려 숫자를 정상표시한다

3) 날짜/시간 데이터의 입력

-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 정렬

- 날짜데이터 : 하이픈 (-)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연,월,일을 구분한다

- 시간데이터 : 콜론(:)을 이용하여 시,분,초를 구분한다

- 연도를 두 자리로 입력하는 경우 연도가 30이상이면 1900년대로 인식되고 연도가 29이하이면 2000년대로 인식한다

- 오늘날짜는 Ctrl + ;  현재시간은 Ctrl + Shift + ; 

4) 수식의 입력

- 수식을 입력할때는 = 또는 + 기호를 먼저 입력한 후 입력해야한다

- 수식 > 수식분석 > 수식표시를 선택하면 셀에 입력한 수식이 그대로 표신된다

5) 한자 및 특수문자 입력

- 한자 : 한자키입력

- 특수 문자 : 키보드에 없는 특수문자나 특수기호는 한글 자음을입력하고 한자를 누른다

 

데이터 수정

- F2 를 누르거나 수식입력줄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 데이터 수정후 Enter

- 여러 셀을 한번에 똑같은 데이터로 수정 > Ctrl + Enter

- Office 단추 > Excel 옵션 > 고급 >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 체크 해제 후 더블클릭

- 셀에 입력된 수식을 간단히 값으로 변경하려면 해당 셀의 편집상태에서 F9를 누른다

 

데이터 삭제

내용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내용지우기 .Delete .← .Space Bar 입력

서식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서식지우기 

모두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모두지우기 (셀 내용과 서식 메모등을 한번에 지움)

 

선택하여 붙여넣기

- 복사한 데이터를 여러가지옵션을 적용하여 붙여넣는 기능으로, [잘라내기]를 실행한 상태에서 실행

- 데이터를 복사한 다음 바로가기 메뉴의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실행하거나 Excel 옵션 > 사용자 지정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으로 추가한후 도구에서 클릭해 실행

엑셀 붙여넣기

데이터 자동 채우기

- 자동채우기 기능은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능

문자 데이터 데이터 복사
숫자 데이터 1개의 셀을 드래그하면 데이터복사
2개의 셀을 범위로 설정하여 드래그하면 두셀의 차이값만큼 증가
Ctrl을 누른채 드래그하면 1씩증가함
혼합 데이터(문자+숫자) 문자는 복사되고 숫자는 1씩 증가함, 숫자가 2개 이상 섞여있을경우 마지막 숫자만 1씩 증가함
날짜/시간 데이터 1개의 셀을 드래그하면 날짜는 1일단위로, 시간은 1시간단위로 증가함
2개의 셀을 범위로 설정하여 드래그하면 두 셀의 차이 값 만큼 증가함
사용자 지정 목록 데이터 Office 단추> Excel 옵션 > 기본설정 > 사용자 지정목록편집 에 등록된 순서에 따라 데이터가 채워짐

데이터 찾기(Ctrl+F)

홈 > 편집> 찾기 및 선택> 찾기 를 실행

찾을 내용 시트에서 찾고자하는 내용을 입력하며, +,-와같은 특수문자도 찾을수 있음
*, ? 와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있음
범위 시트인지 통합문서인지 검색 범위를 지정함
찾는 위치 '수식', '값', '메모'로 검색 위치를 지정
기타 검색 조건 대/소문자 구분, 전체 셀 내용 일치. 전자/반자를 구분함

이름 정의

- 셀 범위 이름을 정의하여 이동하거나 셀 범위 지정 및 수식에서 이름으로 사용

- 영역을 지정하여 선택 한 후 수식>정의된 이름>이름 정의 실행

- 첫 글자는 문자(영어,한글) 밑줄 또는 \ 중 하나로 시작해야하며 숫자로 시작될수없음

- 공백 포함 X

- 최대 255자 까지 지정가능 대소문자 구분 X
- 이름 지우기 : 수식>정의된이름>이름관리자 - 삭제

- 수식에 사용된 이름을 지우거나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메모 입력(Shift+F2)

- 메모는 특정 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수있다 모든 셀에 설정 가능

- 데이터 정렬에 따라 셀의 위치가 변경되면 메모리 위치도 같이 변경된다.

- 검토>메모>새 메모 또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메모 삽입] 실행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빨간색 표시 > 마우스 호버시 내용표시

- [검토] > [메모] > [메모 표시/숨기기]에서 메모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삭제해도 메모는 지워지지 않는다

- 메모삭제 = 검토 > 메모 > 삭제

 

윗주

- 셀 데이터의 보충설명, 문자 데이터에만 설정할 수 있다

- 홈> 글꼴 > 윗주 필드표시/숨기기 > 윗주편집

- 홈 > 글꼴 > 윗주필드표시/숨기기를 실행해야 표시된다

- 윗주가 표시되는 만큼 행의 높이가 조절됨

- 윗주의 수평 맞춤방식과 글꼴 서식 변경 가능

 

하이퍼링크 입력(Ctrl+K)

- 텍스트나 그래픽 개체에 차트나 다른 파일 또는 웹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는 기능

- 연결 대상에는 기존파일/웹페이지, 현재문서, 새문서만들기, 전자메일주소등이있다

- 개체 선택 후 삽입> 링크 > 하이퍼링크

 

셀 서식(Ctrl+1)

표시형식

셀 서식 표시형식

텍스트 조정

사용자 지정 서식

- 홈>셀>서식>셀서식을 싱행하고 셀서식 대화상자의 표지형식 탭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숫자 서식

셀 서식 숫자

날짜 서식

셀 서식 날짜

시간 서식

셀 서식 시간

문자 서식

셀 서식 문자

기타서식

셀 서식 기타

조건 지정

- 조건이 없을 경우 : "양수;음수;0;값;문자" 순으로 네 가지의 표시 형식 지정가능

- 조건이 있을 경우 : 조건에 해당하는 표시형식순으로 지정

ex) #,###;(#,###);0.00;@"개" > 양수 일 경우 세자리에 콤마를 표시, 음수일경우 괄호를 표시 세자리에 콤마표시, 0일경우 0.00, 문자일경우 "개"를 붙임

- 조건이나 글꼴 색의 지정은 대괄호 안에 입력

 

행/열 서식

행서식 

- 행 높이의 단위는 포인트이며 행에 입력된 데이터의 글자 크기를 크게 설정하면 자동조절된다

- 홈>셀>서실>행 높이 자동맞춤을 실행, 행 머리글에서 행과 행 사이 더블클릭하면 해당 행에 입력된 데이터 중 글자 크기가 가장 큰 데이터에 맞추어 자동으로 행의 높이가 조절된다

-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취소>행숨기기 를 실행하면 해당 행이 화면에서 숨겨진다

- 숨겨진행은 인쇄시 인쇄되지않는다

 

열서식

- 열 너비의 단위로 사용되는 것은 해당 열 입력할수있는 표준 글꼴의 문자 개수이며 열 너비 표준값은 8.38이다

- 홈>셀>서식>열 너비 자동맞춤 을 실행하면 선택된 셀에 입력된 데이터 길이에 맞춰 너비가 설정된다

- 열 머리글에서 열과 열 사이를 더블클릭하면 자동 열 너비 조정된다

- 홈>셀>서식>숨기기및 숨기기취소 에서 숨기기,표시 가능

- 홈>셀>서식>기본너비 설정에서 모든 열의 너비를 한번에 변경가능

 

조건부 서식

-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만 각종 서식,테두리,셀 배경색등 서식을 설정한다.

- 홈> 스타일 > 조건부서식에서 설정가능

- 규칙에 객수에는 제한이없다

- 서식이 적용된 규칙으로 셀 값 또는 수식을 설정할수있다.

 

표 서식

- 표 모양 셀 범위에 빠르게 적용할수 있도록 만든 서식

- 홈>스타일>표서식에서 적용

- 사용자가 새로운 표 서식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서식을 삭제할수 없다

- 디자인>표 스타일 옵션> 표 스타일 그룹에서 옵션과 스타일을 변경할수있다

- 데이터 탭의 정렬 및 필터 그룹에서 필터 설정하거나 해제가능

- office 단추>excel옵션 > 사용자지정에서 자동서식을 추가하면 빠른 실행도구모음사용자지정에서 사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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