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시트 일반
입력 및 편집
파일열기 (Ctrl+ O)
열기가능한 파일 형식
파일형식 | 확장자 | 파일 형식 | 확장자 |
엑셀 통합 문서 | *.xlsx | 엑셀 97~2003 통합문서 | *.xls |
서식 파일 | *.xltx | 유니코드 텍스트 | *.txt |
작업 영역 파일 | *.xlw | 텍스트(공백으로 분리) | *.prn |
기타 엑셀 파일 | *.xlsm, *.xlsb, *.xml | 텍스트(탭으로 분리) | *.txt |
DIF(Data Interchange Format) | *.dif | CSV(쉼표로 분리) | *.csv |
SYLK(Symbolic Link | *.slk | 웹 페이지 파일 | *.htm, *.html |
파일 저장 (Ctrl+S, F12)
- 처음 저장시 형식지정 Office단추 > 저장 > 다른이름으로저장 > 저장위치,이름,형식 설정
- 저장 옵션 : [다른이름으로 저장] 대화 상자에서 도구-일반옵션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 백업 파일의 확장자는 '*.xlk'가 됨 |
열기 암호 | 문서을 열 때 물어볼 암호 지정 |
쓰기 암호 | 쓰기 암호를 모르더라도 문서을 열 수 있지만 수정 불가 |
읽기 전용 권장 | 문서를 열 때 읽기 전용으로 열것인지 물어봄 |
워크시트 기본
워크시트 탭 구성 - 3개의 기본 워크시드가 생성되며 사용자가 새로운 시트를 추가하거나 삭제가능
워크시트의 최대 개수 - Office단추>Excel 옵션 > 기본설정에서 최대 255개까지 변경 가능
워크시트의 셀 크기 - 1,048,576행과 16,384(XFD)열
워크시트 확대/축소 범위 - 10%~400%
워크시트의 선택
연속된 선택 > shift
떨어져있는 워크시트 선택 > ctrl
모든 시트 선택 > 시트 탭에서 마우스오른쪽 > 모든시트선택
워크시트 그룹
- Ctrl 또는 Shift 를 이용하여 여러개의 시트를 선택하고 바로가기메뉴에서 삽입>Worksheet를 실행하면 선택된 개수만큼의 워크시트가 한번에 삽입된다
- Shift + F11을 누르면 현재 시트의 앞에 비어있는 시트가 바로 삽입된다
시트보호
- 시트에 작성되어 있는 내용이나 개체, 시나리오를 보호하도록 설정하는 기능
- 시트 보호 내용 : 잠긴 셀 선택, 잠기지 않은 셀 선택, 셀(열) 서식, 행(열) 삽입, 하이퍼링크 삽입, 행 삭제, 정렬, 자동필터사용, 피벗 테이블 보고서 사용, 개체 편집, 시나리오 편집
- 보호된 워크시트에는 행이나 열을 삽입하거나 삭제할수 없다
- 홈>셀>서식>시트보호 를 실행하거나 검토>변경내용>시트보호 실행
통합 문서 보호
- 통합문서를 보호하는 것으로 시트에 관련된 작업을 할 수 없게 하거나 통합문서창을 보호하여 창의 이동이나 크기 조절등을 할수없도록함
- 보호할 대상으로는 구조와 창이 있으며, 암호를 입력할수있다
- 검토> 변경내용 > 통합문서보호 > 구조 및 창보호
통합 문서 공유
- 공유 통합 문서를 네트워크 위치에 복사해도 다른 통합 문서나 문서의 연결은 유지된다
- 변경 내용을 저장하면 공유 통합 문서의 복사본이 만들어져 변경한 내용들을 병합할 수 도 있다.
- 통합 문서를 공유하려면 검토 > 변경내용 > 통합문서 공유 > 편집 탭에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할수있으며 통합 문서 병합도 가능' 확인 란을 체크해야한다
데이터 입력
1) 문자 데이터 입력
- 기본적으로 셀의 왼쪽 정렬
- 한셀에 두 줄 이상 입력할때는 Alt + Enter (엑셀 엔터치는 법, 엑셀 줄바꿈)
- 범위로 설정한 모든 셀에 동일한 데이터를 입력할때는 Ctrl + Enter
- 숫자를 문자열로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인용부호(*)를 숫자앞에 붙인다
2) 숫자 데이터 입력
- 기본적으로 설의 오른쪽 정렬
- 숫자로 사용될 수 있는 문자 0~9 + - () , / $ % E e
- 분수의 경우 중간에 공백을 입력 (1/2 입력시 0 1/2)
- 음수 앞에는 0 기호를 입력하거나 괄호 ()로 묶는다
- 입력한 숫자가 열 너비보다 길면 지수 형식이나 '#####' 으로 표시되므로 열 너비를 늘려 숫자를 정상표시한다
3) 날짜/시간 데이터의 입력
- 기본적으로 셀의 오른쪽 정렬
- 날짜데이터 : 하이픈 (-)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연,월,일을 구분한다
- 시간데이터 : 콜론(:)을 이용하여 시,분,초를 구분한다
- 연도를 두 자리로 입력하는 경우 연도가 30이상이면 1900년대로 인식되고 연도가 29이하이면 2000년대로 인식한다
- 오늘날짜는 Ctrl + ; 현재시간은 Ctrl + Shift + ;
4) 수식의 입력
- 수식을 입력할때는 = 또는 + 기호를 먼저 입력한 후 입력해야한다
- 수식 > 수식분석 > 수식표시를 선택하면 셀에 입력한 수식이 그대로 표신된다
5) 한자 및 특수문자 입력
- 한자 : 한자키입력
- 특수 문자 : 키보드에 없는 특수문자나 특수기호는 한글 자음을입력하고 한자를 누른다
데이터 수정
- F2 를 누르거나 수식입력줄에서 마우스로 클릭하여 데이터 수정후 Enter
- 여러 셀을 한번에 똑같은 데이터로 수정 > Ctrl + Enter
- Office 단추 > Excel 옵션 > 고급 > 셀에서 직접 편집 허용 체크 해제 후 더블클릭
- 셀에 입력된 수식을 간단히 값으로 변경하려면 해당 셀의 편집상태에서 F9를 누른다
데이터 삭제
내용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내용지우기 .Delete .← .Space Bar 입력
서식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서식지우기
모두 지우기 : 홈>편집>지우기>모두지우기 (셀 내용과 서식 메모등을 한번에 지움)
선택하여 붙여넣기
- 복사한 데이터를 여러가지옵션을 적용하여 붙여넣는 기능으로, [잘라내기]를 실행한 상태에서 실행
- 데이터를 복사한 다음 바로가기 메뉴의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실행하거나 Excel 옵션 > 사용자 지정에서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 으로 추가한후 도구에서 클릭해 실행

데이터 자동 채우기
- 자동채우기 기능은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하여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능
문자 데이터 | 데이터 복사 |
숫자 데이터 | 1개의 셀을 드래그하면 데이터복사 2개의 셀을 범위로 설정하여 드래그하면 두셀의 차이값만큼 증가 Ctrl을 누른채 드래그하면 1씩증가함 |
혼합 데이터(문자+숫자) | 문자는 복사되고 숫자는 1씩 증가함, 숫자가 2개 이상 섞여있을경우 마지막 숫자만 1씩 증가함 |
날짜/시간 데이터 | 1개의 셀을 드래그하면 날짜는 1일단위로, 시간은 1시간단위로 증가함 2개의 셀을 범위로 설정하여 드래그하면 두 셀의 차이 값 만큼 증가함 |
사용자 지정 목록 데이터 | Office 단추> Excel 옵션 > 기본설정 > 사용자 지정목록편집 에 등록된 순서에 따라 데이터가 채워짐 |
데이터 찾기(Ctrl+F)
홈 > 편집> 찾기 및 선택> 찾기 를 실행
찾을 내용 | 시트에서 찾고자하는 내용을 입력하며, +,-와같은 특수문자도 찾을수 있음 *, ? 와 같은 와일드 카드 문자를 사용할 수 있음 |
범위 | 시트인지 통합문서인지 검색 범위를 지정함 |
찾는 위치 | '수식', '값', '메모'로 검색 위치를 지정 |
기타 검색 조건 | 대/소문자 구분, 전체 셀 내용 일치. 전자/반자를 구분함 |
이름 정의
- 셀 범위 이름을 정의하여 이동하거나 셀 범위 지정 및 수식에서 이름으로 사용
- 영역을 지정하여 선택 한 후 수식>정의된 이름>이름 정의 실행
- 첫 글자는 문자(영어,한글) 밑줄 또는 \ 중 하나로 시작해야하며 숫자로 시작될수없음
- 공백 포함 X
- 최대 255자 까지 지정가능 대소문자 구분 X
- 이름 지우기 : 수식>정의된이름>이름관리자 - 삭제
- 수식에 사용된 이름을 지우거나 인식할 수 없는 텍스트를 수식에 사용하면 오류가 발생한다
메모 입력(Shift+F2)
- 메모는 특정 셀에 대한 설명을 입력할수있다 모든 셀에 설정 가능
- 데이터 정렬에 따라 셀의 위치가 변경되면 메모리 위치도 같이 변경된다.
- 검토>메모>새 메모 또는 바로가기 메뉴에서 [메모 삽입] 실행
- 메모가 삽입된 셀에는 빨간색 표시 > 마우스 호버시 내용표시
- [검토] > [메모] > [메모 표시/숨기기]에서 메모 표시 유무를 설정할 수 있다.
- 셀에 입력된 데이터를 삭제해도 메모는 지워지지 않는다
- 메모삭제 = 검토 > 메모 > 삭제
윗주
- 셀 데이터의 보충설명, 문자 데이터에만 설정할 수 있다
- 홈> 글꼴 > 윗주 필드표시/숨기기 > 윗주편집
- 홈 > 글꼴 > 윗주필드표시/숨기기를 실행해야 표시된다
- 윗주가 표시되는 만큼 행의 높이가 조절됨
- 윗주의 수평 맞춤방식과 글꼴 서식 변경 가능
하이퍼링크 입력(Ctrl+K)
- 텍스트나 그래픽 개체에 차트나 다른 파일 또는 웹 페이지로 연결되게 하는 기능
- 연결 대상에는 기존파일/웹페이지, 현재문서, 새문서만들기, 전자메일주소등이있다
- 개체 선택 후 삽입> 링크 > 하이퍼링크
셀 서식(Ctrl+1)
표시형식

텍스트 조정

사용자 지정 서식
- 홈>셀>서식>셀서식을 싱행하고 셀서식 대화상자의 표지형식 탭에서 사용자지정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숫자 서식

날짜 서식

시간 서식

문자 서식

기타서식

조건 지정
- 조건이 없을 경우 : "양수;음수;0;값;문자" 순으로 네 가지의 표시 형식 지정가능
- 조건이 있을 경우 : 조건에 해당하는 표시형식순으로 지정
ex) #,###;(#,###);0.00;@"개" > 양수 일 경우 세자리에 콤마를 표시, 음수일경우 괄호를 표시 세자리에 콤마표시, 0일경우 0.00, 문자일경우 "개"를 붙임
- 조건이나 글꼴 색의 지정은 대괄호 안에 입력
행/열 서식
행서식
- 행 높이의 단위는 포인트이며 행에 입력된 데이터의 글자 크기를 크게 설정하면 자동조절된다
- 홈>셀>서실>행 높이 자동맞춤을 실행, 행 머리글에서 행과 행 사이 더블클릭하면 해당 행에 입력된 데이터 중 글자 크기가 가장 큰 데이터에 맞추어 자동으로 행의 높이가 조절된다
- 홈>셀>서식>숨기기 및 숨기기취소>행숨기기 를 실행하면 해당 행이 화면에서 숨겨진다
- 숨겨진행은 인쇄시 인쇄되지않는다
열서식
- 열 너비의 단위로 사용되는 것은 해당 열 입력할수있는 표준 글꼴의 문자 개수이며 열 너비 표준값은 8.38이다
- 홈>셀>서식>열 너비 자동맞춤 을 실행하면 선택된 셀에 입력된 데이터 길이에 맞춰 너비가 설정된다
- 열 머리글에서 열과 열 사이를 더블클릭하면 자동 열 너비 조정된다
- 홈>셀>서식>숨기기및 숨기기취소 에서 숨기기,표시 가능
- 홈>셀>서식>기본너비 설정에서 모든 열의 너비를 한번에 변경가능
조건부 서식
-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만 각종 서식,테두리,셀 배경색등 서식을 설정한다.
- 홈> 스타일 > 조건부서식에서 설정가능
- 규칙에 객수에는 제한이없다
- 서식이 적용된 규칙으로 셀 값 또는 수식을 설정할수있다.
표 서식
- 표 모양 셀 범위에 빠르게 적용할수 있도록 만든 서식
- 홈>스타일>표서식에서 적용
- 사용자가 새로운 표 서식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서식을 삭제할수 없다
- 디자인>표 스타일 옵션> 표 스타일 그룹에서 옵션과 스타일을 변경할수있다
- 데이터 탭의 정렬 및 필터 그룹에서 필터 설정하거나 해제가능
- office 단추>excel옵션 > 사용자지정에서 자동서식을 추가하면 빠른 실행도구모음사용자지정에서 사용가능